어울림 소개

2024년 시작한 인문학 북클럽 '서가의 재회 : 서재'가 2년 채우고 3년 차로 넘어갑니다. 느리게, 다시라는 주제로 인문학 책을 매월 한 권씩 끝내며 달려왔습니다. 지나온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칩니다.
2025년 서재를 돌아보면 '도전의 해'였습니다. 독문학 전공자도 어렵다는 괴테의 <파우스트>를 초독에 재독까지 해냈으니 말입니다.
솔직히 두 번 읽었다고 난해함이 해소되진 않았습니다. 다만, 그가 전하려는 문학 정신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려 멤버 모두 노력했다는 점만큼은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.
<조응>, <걷기의 인문학>, <담론>, <불안의 서>,<파우스트> 등 2025년 한 하 유독 깊이 있고 낯선 텍스트 도서가 많았는데요. 포기하지 않고 매일 꾸준히 읽어준 멤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.

2026년 서재 테마는 박완서 특집입니다. 1년간 총 4편의 작품 함께 할 계획입니다. 제가 애정하는 모비딕과 안나 카레니나도 예정되어 있습니다. 첫 시작인 1월부터 3월까지 운영되는 6기는 아래처럼 진행됩니다.
서재에서 함께 읽고 나누는 기쁨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. 혼자 읽을 때는 스친 문장이 누군가의 질문과 해석으로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오는 순간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. 이해되지 않는 텍스트도 함께라면 사유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.
정답을 찾기보다 느끼고 말하며, 삶을 조금씩 들여다보는 독서. 서재에서 읽는 기쁨, 사유하고 연결되는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시길 바랍니다.
※2026년 6기 선정도서

어울림 리더
오직서가
안녕하세요! *독서모임 운영자 오직서가 입니다. <은정 씨의 수상한 독서모임>, <엄마에서 나로, 리부트> 출간 작가 7년 차 오프라인 독서모임 및 2년 차 온라인 인문학 북클럽 운영 *캔바 디자이너 캔바서가입니다. <디자인이 쉬워지는 캔바 사용법> 전자책 출간 캔바디지털콘텐츠 1급,캔바디지털콘텐츠 2급 SNS마케팅 전문가, 정보처리산업기사
어울림 진행 위치
취소 및 환불 규정
가. 기본 환불 규정
- 리더와 참여자의 상호 협의하에 신청 철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.
-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.
- 첫 모임(오프라인/온라인)이 시작된 경우
-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사전에 명시된 주요 콘텐츠(강의 영상, 실습 자료 등)가 제공된 경우 * 단순한 안내문, 일정표 등의 자료 제공만으로는 환불 불가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.
나. 환불 가능 기준
- 어울림 시작 24시간 전까지 → 100% 환불 가능.
- 어울림 시작 24시간 이내 ~ 첫 모임 전 → 80% 환불 가능
- 첫 모임 시작 이후 환불 규정
- 1/3 경과 전 → 50% 환불 가능
- 1/2 경과 전 → 30% 환불 가능
- 1/2 경과 후 → 환불 불가
다. 리더 책임 사유에 따른 환불
- 리더의 귀책사유로 인해 당초 약정했던 서비스를 미이행하거나, 보편적인 기준에서 심각하게 잘못 이행한 경우, 결제 금액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.
라. 참여자 책임 사유에 따른 환불
- 어울림 진행 도중 참여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, 위의 ‘환불 가능 기준’을 따릅니다.
- 참여자가 환불 불가 시점 이후에 개인 사유로 불참하는 경우, 환불이 불가능합니다.
질문하기
같은 글쓰기·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어울림
연두캘리
[필사모임] 따뜻한 문장으로 따뜻한 하루를...
5,000 원
⭐️ New | ❤️ 16명 관심
책권자
함께 만들어보는 디카시 공저 시집(사진+5줄시)
35,000 원
⭐️ New | ❤️ 25명 관심
최경규
토요일 행복 북테라피 - 삶의 행복을 충전시켜드립니다 !
70,000 원
⭐️ New | ❤️ 60명 관심
지노코치 [창업/브랜딩/공간]
지노코치의 프로페셔널 브랜딩
150,000 원
⭐️ New | ❤️ 93명 관심
북코치바오밥
26년차 독서지도사와 함께 독서출판 챌린지
59,900 원
⭐️ New | ❤️ 181명 관심